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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공기조화 계통, ACM, VCM]
3. 항공기 정비 작업
가. 공기조화 계통
1) 공기순환식 공기조화계통(air cycle air conditioning system) (구술 평가)
2) 증기승환식 공기조화계통(vapor cycle air conditioning system) (구술 평가)
▶ 중요 포인트 : ACM, VCM 이해 ★기출 빈도 多★
가) 공기 순환기(air cycle machine)의 작동 원리
나) 온도 조절방법
ACM
Air cycle machine, Bleed air를 소스로 하여 냉각 공기를 만든 후, 기내로 공급하여 주는 장치.
Step 1 :
뜨거운 Bleed air를 Ram air로 열교환기를 통해 냉각
Step 2:
ACM의 압축기와 팽창터빈(단열팽창, 급속냉각)을 통해 압축/팽창 실시
Step 3:
이슬점에 가까운 냉각 공기는 믹싱챔버에서 Hot Bleed air와 mix 시켜 객실, 조종실 내의 온도를 조절
1St heat exchanger : 밀도 증가하여 압축기 효율 증가
2Nd heat exchanger :더 시원한 공기 만들기 위해 한 번 더 냉각
수분분리기
* 세탁기의 탈수기처럼 원심력으로 수분을 분산, 이 수분은 유리섬유 커버에 흡착된다. 흡착된 수분은 Drain line을 통하여 배출
* 수분이 제거가 안된다면, 수분이 포함된 공기가 객실로 들어가 매우 습해지며, 전자제품이나 계기 쪽으로 가 심각한 손상을 초래
2) 증기승환식 공기조화계통(vapor cycle air conditioning system) (구술 평가)
가) 주요부품의 구성 및 기능
나) 냉매(refrigerant) 종류 및 취급 요령(보관, 보충)
Step 1 :
Receiver Drier 내부의 고압의 액체상태의 냉매가 열팽창 밸브를 거쳐 저압의 액체상태로 증발기를 통과
Step 2 :
냉매가 Blower (송풍기) 를 통과하면서 공기가 열교환을 하고, 냉각 공기 만듦. 기체 상태로 증발 된 냉매는 압축기를 통해 고압 상태로 압축
Step 3 :
고압상태 기체 냉매는 응축기(콘덴서)를 지나며 외부와 열교환을 하고, 액체상태로 환원되어 Receiver Drier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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