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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감항증명, AD, SB]
1. 법규 및 관계 규정
나. 감항증명
2) 감항성 개선명령 (구술 평가)
▶ 중요 포인트 : 항공법규상에서 정한 항공기, AD, SB ★기출 빈도 多★
가) 항공법규상에서 정한 항공기
항공기 : 공기의 반작용으로 뜰 수 있는 기기 (항공기 종류 : 비행기, 헬리콥터, 비행선, 활공기)
비행기 : 추진장치를 가지고 고정날개에 생기는 양력을 이용해 비행하는 기기.
활공기 : 고정날개 있지만, 무동력 상태로 추진력 없이 강하하는 항공기
비행선 : 비행기처럼 날개에 양력을 발생하게 하는 구조에 의하지 않고, 헬륨이나 수소등 공기보다 비중이 작은 기체를 주머니에 담아 부양 하는 항공기. 기구와는 달리 추진장치와 조종장치를 갖춤
회전익항공기 : 회전하는 날개를 이용해서 양력을 얻는 항공기
가) 감항성개선지시(Airworthiness Directive)의 정의 및 법적 효력
나) 처리결과 보고절차
AD / SB
Airworthness Directive :
감항성에 매우 중대한 결함에 대해 강제로 작업을 지시하는 문서
항공기 제작사가 FAA, EASA에 보고 → 각국의 항공당국이 항공사에 지시 (강제성 존재)
Service Bulletin :
항공기 제작사에서 발행하는 것으로 항공기의 성능개선이나 신뢰성 향상을 위한 권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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