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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항공정비사

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동절기 취급절차, 제방빙

by 마사루원츄 2022.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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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동절기 취급절차(cold weather operation)]

3. 항공기 정비 작업

아. 항공기 취급

1) 동절기 취급절차(cold weather operation) (구술평가)

▶ 중요 포인트 : 제방빙 종류 및 작업 주의사항 ★기출

가) 제빙유 종류 및 취급 요령(주의사항)

나) 제빙유 사용법(혼합율, 방빙 지속 시간)

다) 제빙작업 필요성 및 절차(작업안전 수칙 등)

라) 표면처리(세척과 방부처리) 절차

 

제빙의 수행

가벼운 눈 or 결빙 조건 → 1 step 수행 / 심각한 기상 or 폭설 → 2 step 수행

1 Step 방식 : 제 / 방빙을 동시에 수행하며, 가열시킨 제빙액을 사용한다

2 Step 방식 : 제빙 후 방빙 / 1 step 제-방빙을 마친 후, 방빙액이 얼기전 한번 더 방빙

 

결빙 조건

외기온도 10도 이하에서, 이슬점과 외기온도가 3도 차이, 1.5km 수평시정 이내, 수분이 존재

( 안개, 진눈깨비, 비 등 )

* 이슬점 : 수증기의 응결이 시작되는 온도

 

HOT :

Hold over time은, 방빙액이 뿌려져서 유효한 비행을 시작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으로,

조종사가 Guide line을 확인 후 결정하여 적용한다. HOT 초과 시, 다시 제/방빙 작업을 해주어야한다

 

제빙작업 필요성 및 절차

제방빙액 직접분사 금지(Window, Windshield, Sensor, Engine Inlet, Wheel well 등 구역 직접 도포 금지)

→ 엔진성능, 윈드쉴드 사이로 액이 침투, 센서 오류 등, 직접분사를 금지

→ 작업 시, 모든 조종면을 중립위치로 ( Open될 경우 제/방빙액 유입 가능 ), 날개 앞전&뒷전에서 제빙액이 떨어질 정도로 도포하면 적당

 

 

아. 항공기 취급

1) 시운전 절차(engine run up) (구술 평가)

가) 시동절차 개요 및 준비사항

나) 시운전 실시

다) 시운전 도중 비상사태 발생시(화재 등) 응급조치 방법

라) 시운전 종료후 마무리 작업 절차

 

3) 지상운전과 정비 (구술 또는 실작업 평가)

가) 항공기 견인(towing) 일반절차

나) 항공기 견인(towing)시 사용 중인 활주로 횡단 시 관제탑에 알려야할 사항

다) 항공기 시동시 지상운영 taxing의 일반절차 및 관련된 위험요소 방지절차

라) 항공기 시동시 및 지상작동(taxing 포함) 상황에서 표준 수신호 또는 지시봉(light wand) 신호의 사용 및 응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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