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제동 계통]
3. 항공기 정비 작업
마. 착륙 장치 계통
2) 제동 계통 (구술 또는 실작업 평가)
▶ 중요 포인트 : 브레이크 이상현상, 안티 스키드 시스템 ★기출 빈도 多★
가) 브레이크 점검(마모 및 작동유 누설)
나) 브레이크 작동 점검
다) 랜딩기어에 휠과 타이어 부속품제거, 교환 장착
브레이크 :
항공기의 wheel의 제어 및 랜딩 시, 제동을 통해 항공기의 착륙거리를 단축시키고, Parking ( 장시간 Parking break 걸고 대기 ), Mooring ( 강풍 등, 파손 방지 위해 줄로 묶음 ), Eng’ Run-up시 항공기의 이동 방지, Taxing에 대한 보조 streeing 역할
노말 ( 정상 ), 파킹 ( 장시간 계류 ), 비상 ( 비상 시 ) 의 기능으로 나뉜다.
싱글, 멀티, 세그먼트 로터 타입으로 나뉜다.
세그먼트 로터식의 장점은, 디스크 손상 시, 6~8개의 분할된 카울 패드 중 손상부위 조각만 교체하면 되기에 시간&경제성이 좋고, 제동 시, 조각 사이로 열 방출이 원활하여 수명이 길다.
브레이크 점검방법
Wear-Indicator로 측정,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Wear-Indicator가 들어간 길이가 깊을수록 마모가
심한 것이다. Wear-Indicator 없으면, Break disk와 하우징 간격으로 측정. 브레이크 작동유 누설
점검은, 브레이크를 5번 정도 밟은 후, 피스톤이나 Inlet의 누설 확인, 누설량이 제한 이하면 매 비행 전 체크를 하여 가능한 빨리 수리나 교체한다. 제한치 이상이라면 즉시 교체하여준다.
브레이크의 이상현상
1. Dragging
페달을 밟은 후, 제동력 제거해도 브레이크가 중립위치로 회복이 안되는 현상. 보통 작동기구
( Return spring ) 의 결함, 과도한 라이닝 마모와 디스크 손상으로 이어짐
2. Grabbing
제동판이나 라이닝에 기름이나 오염 물질이 부착되어 제동이 원활하지 못한 것
3. Fading
브레이크 장치가 가열되어 브레이크 라이닝 등이 손상됨으로써, 제동효과가 감소
4. Sponge 현상
작동유 내에 공기가 차있어, 공기의 압축성 성질로 인하여 제동력이 약화되는 현상
→ 투명한 호스를 Brake air port에 연결, 브레이크를 잡아준 상태로 기포가 안보일때까지 bleed
해준 후 너트를 잠근 후 port를 제거해준다.
Anti-Skid sys’
Skid란, Brake를 밟으면 wheel에 의해 제동이 걸려 Tire가 끌리는 현상
Anti-Skid sys’의 목적은, Landing 시 미끄럼 방지&타이어의 손상을 방지
Wheel의 실제 회전수를 비교하여, 미끄러짐이 예상되는 부분 압력을 Release
안티 스키드 시스템은 크게 3가지로 구성
1 ) Wheel speed sensor
일종의 변환기로 교류와 직류 모두 사용한다. 바퀴 회전 속도에 따라, AC 또는 DC가 정비례하여
생산되어 이 전기적 시그널을 제어장치로 보내준다
2 ) Control Unit
Anti-skid sys’의 두뇌로, 비교회로를 통하여 미끄럼 제어 신호가 어느 바퀴에서 실제로 일어나는지를 확인 후, 제어 밸브로 보내준다.
3 ) Control V/V
제어장치로 부터 압력에 반응하는 전기제어적 유압 밸브의 일종으로 각각의 브레이크 Assy’마다
있다.
Anti-skid sys’ 의 4가지 기능
Normal skid control : 미끄럼이 예상되는 바퀴에 Pressure를 Release 해준다
Touch Down Protection : 착륩 접지전, Break를 밟아도 작동이 안되게 해준다.
Lock Wheel Protection : 앞, 뒤 wheel의 회전이 30%이상 차이 나면 release해주어 속도 맞춤
Fail-safe protection : sys’이 고장 시, 자동적으로 작동하여, sys이 수동으로 작동되게끔 해주며
protection 작동 시, 경고등이 on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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