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지상운전과 정비]
3. 항공기 정비 작업
아. 항공기 취급
3) 지상운전과 정비 (구술 또는 실작업 평가)
▶ 중요 포인트 : 마샬 ★기출★
가) 항공기 견인(towing) 일반절차
나) 항공기 견인(towing)시 사용 중인 활주로 횡단 시 관제탑에 알려야할 사항
다) 항공기 시동시 지상운영 taxing의 일반절차 및 관련된 위험요소 방지절차
라) 항공기 시동시 및 지상작동(taxing 포함) 상황에서 표준 수신호 또는 지시봉(light wand) 신호의 사용 및 응답방법
Towing : 항공기의 자체 동력이 아닌 토잉카에 의해 견인
1 ) L/G Lock pin을 꽃아준다.
2 ) Towing bypass pin을 꽃아준다
(유압으로 인한 방향조종이 이루어지지 않게 = Tow bar로만 조종이 이루어지게)
3 ) 강풍이 불 경우, Tow bar가 끊어져 인명or기체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Steering lock out pin을 설치, 상기 3가지의 Pin은 정격 모델인지 확인
4 ) North L/G Towing lever pin을 꽃는다
5 ) 항공기에 전원을 공급한다
6 ) Fan cowl / Thrust reverser close
7 ) Tire의 압력을 확인, L/G strut이 규정치 ( 10인치 이내 ) 로 extend 되있나 확인
→ 10in 이상 extend시, 캠축이 다 비틀어져 망가짐
8 ) HYD 공급 ( 축압기가 3,000 psi이상 유지하는지 확인 = 비상시 정지를 위해 )
9 ) Electronic compartment access panel의 close 확인, C.G Limit 이내인지 확인
10 ) Fuel 의 밸런스를 확인
11 ) 조종실, 토잉카, 지상요원이 상호간, clear view 확보되었나 확인
12 ) 토잉카 or NL/G, main wheel의 근처 사람이, Push-back hazard zone 숙지했는지 확인
13 ) Airstairs가 집어 넣어있는지 확인
14 ) 조종석과 지상요원, 토잉카 요원이 상호간 Clear communication 가능한지 확인
15 ) Ramp가 clear인지 확인 후, Towing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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