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타이어 계통]
3. 항공기 정비 작업
마. 착륙 장치 계통
3) 타이어계통 (구술 또는 실작업 평가)
▶ 중요 포인트 : 타이어 종류 및 부분품 명칭 ★기출★
가) 타이어 종류 및 부분품 명칭
나) 마모, 손상 점검 및 판정기준 적용
다) 압력 보충 작업(사용 기체 종류)
라) 타이어 보관
타이어 부분품
튜브 or 튜브리스 타입으로 나뉜다 ( Tubeless는 외벽에 tubeless라 표시되어 있다 )
A ) Bias ply type : 전통적인 항공기의 타이어, Ply는 타이어를 형성하거나 강도를 주기 위해 감싸주는 것. 회전방향의 30~60도로 적용하며, 구부러질 때 유연성이 있다.
B ) Radial type : 최신식 항공기에 적용하며, 회전방향의 90도로 적층한다, 적은 변형으로 고하중에 유리
비드 : 타이어 뼈대를 장착하는 곳, 바퀴 림에 타이어를 위한 단단한 장착면을 마련
카커스 플라이 : 타이어 본체를 형성한다. 강도를 주기위해 층으로 적층하며 Radial type tire의 경우 필요한 적층 수가 적다.
트레드 : 지상과 접촉되도록 설계된 물을 흐르게 하는 면적으로 마모, 마손, 절단, 균열에 견디고 열 축적을 방지해주는 Rubber compound다.
측벽 : 카커스 플라이를 보호
1400 x 530 R 23 36 PR 235MPH
1400 : 직경 / 530 : 폭 / R : Radial type ( - 는 바이어스 ) / 23 : 휠의 직경
36PR : 36개의 플라이를 적층한 것 만큼의 강도를 가진다 / 235MPH - Speed rating
타이어 마모 검사
Thread 홈에 Depth Gauge를 넣어, 규정 값 이상이면 교체한다, Thread가 찢어지거나 내부에서 Ply가 보이면 즉시 교체하며, M/M에 의거한다.
타이어 교체시기
1 ) Landing 후, WAI를 통해 손상 여부 확인, Thread 찢어지거나 내부 Ply 보이면 교체
2 ) 압력체크 후, Pressurization을 해도 압력이 떨어지면 교체
3 ) 타이어의 전체적인 부분에 걸쳐 고루 닳았는지 확인, Anti-skid sys’의 오류로 편마모가 일어날 수도 있고, 여러 이유로 편마모가 일어나면, 그 공차를 매뉴얼을 보고 허용치를 벗어나면 교체
→ 짧은 지상활주, 느린 taxing, 최소한의 제동으로 손상을 줄일 수 있다
→ 연료의 무게 때문에 관성+마찰력이 증가하여, 이륙 시 타이어의 손상이 더 크다
타이어 보관 방법
항상 수직으로 보관한다 ( 가로로 적재 할 경우, 6개월 이상 적재를 금지한다 )
통풍이 잘되며 이물질이 없는 곳, 서늘하고 건조하며 어두워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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