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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항공정비사

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착륙 장치

by 마사루원츄 2022.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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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착륙 장치]

3. 항공기 정비 작업

마. 착륙 장치 계통

1) 착륙장치 (구술 평가)

▶ 중요 포인트 : 올레오스트러트 작동 원리 ★기출 빈도 多

) 메인 스트러트(main strut or oleo cylinder)의 구조 및 작동원리

) 작동유 보충시기 판정 및 보급방법

착륙장치 구성

강착장치 : 쇼크스트럿, 사이드스트럿, 드래그스트럿, 토션링크, 제동형로드

완충장치 : 공기압축식, 고무, 스프링, 올레오식

브레이크 : 싱글 멀티 디스크, 세그먼트 로터, 팽창튜브, 드럼식

 

Main strut ( = shock strut 정의, 원리 ) 구성요소

항공기 착륙 시, 지면과의 충격을 완화 + 버팀 해주는 곳 = 완충장치

 

Trunnion : 전체 기어 assy’ 움직이게 하는 베어링 면과 함께 상부 버팀대 실린더의 뻗어 나오는 구조의 고정부

 

Torsion link : Shock strut의 Inner cylinder와 Outer cylinder의 회전방지, 토션링크 위치에 따라 비행 상태와 지상 상태를 지시

 

Break Equalizing Rod : Touch down, Main Gear 뒷바퀴에 걸리는 하중을 고르게 분포시켜 Tire 손상 방지

 

Side strut : Shock strut을 가로로 지지

 

Drag strut : Shock strut을 전방&후방으로 지지

 

Gear Actuator : L/G selector V/V에서 유압 받아 Gear Up or Down해준다. 끝에 Snubber 장착

( Centering Cylinder 급격한 작동 방식, 지상활주 시 진동감쇄 )

 

Down Lock bunge : HYD power 없이, Gear를 자동으로 Down 시킬 때 spring에 의해 Down Lock

 

Oleo strut

Inner Cylinder엔 작동유 / Outer Cylinder는 질소

Landing시 충격하중으로 Piston이 가압되어 작동유가 올라가면서 Tapered Metering Pin에 의해

( 위아래 지름이 다름 ) 오리피스 플레이트가 미터링핀 넓은 지름 쪽으로 갈수록 오리피스의 공간이 좁아져 유압유 흐름의 저항을 높혀준다.

즉, 밀려 올라가는 흐름이 제한되어 1차적으로 유체의 마찰과 저항으로 에너지를 흡수

2차적으로 Outer cylinder에 질소가 압축되며 충격하중 상쇄시킨 후, 팽창하여 충격 흡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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