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연료보급 및 연료의 종류]
3. 항공기 정비 작업
다. 연료 계통
1) 연료보급 (구술 평가)
2) 연료탱크 (구술 평가)
▶ 중요 포인트 : 연료 특성 및 연료 종류
1) 연료보급 (구술 평가)
가) 연료량 확인 및 보급절차 체크
연료 보급 방식
1 ) 중력식 ( Manual )
경량항공기에 적용되며, 정비사가 계단을 밟고 올라가서 날개 위에 있는 연료 캡을 딴 후, 직접 연료를 보급
2 ) 압력식 ( Single point Refueling )
연료 보급 포트 ( 1개 )에 가압급유 노즐을 연결해, 연료 트럭 내의 연료 펌프에 의해 가압된 연료를 보급
FQI ( Fuel Quantity Indicator ) : 연료 액량 지시계
나) 연료의 종류 및 차이점
연료 특성 :
발열량 크고, 부식성이 적고 안전성이 좋아야 한다. 휘발성이 좋으며 증기폐색 일으키지
말아야 하며 저온에 강해야 한다.
연료 첨가제 종류 :
부식방지, 산화방지, 금속불활성제, 정전기방지제, 미생물방지제, 안티노크제, 빙결방지제
증기폐색 : 연료공급장치에서 기포나 증기가 발생해 연료 흐름이 부분적, 완전히 차단 낮은 공기
압력, 높은 기화성, 과도한 진동으로 발생. (예방법 : 기화성이 낮은 연료, 승압 펌프로 방지)
옥탄가 : 왕복엔진은 노킹이라는 비정상 점화로 인한 손상 방지를 위해 4에틸납이란 안티노크제를 혼합하여 옥탄가를 높이고 등급에 따라 분류
옥탄가 80-87 : 보라색, 납이 없다
옥탄가 100 : 연두색 높은 납
100LL: 파랑색 적은 납
왕복기관은 AVGAS, 제트기관은 JET A ( USA ), 군용은 JP-8타입 사용
AVGAS : 휘발성이 강하고 인화성이 크다. 발화점이 낮으며 폭발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최대
출력을 얻기 위해 높은 옥탄의 연료를 사용
JET : 왕복엔진 연료보다 더 낮은 휘발성, 높은 끓는 점을 가진다. 연료탱크 내 외부 온도차로 물이 생김.
JET A : 미국에서 주로 사용
JET A-1 ( World ) → Jet A보다 빙점이 낮다
JET B - 매우 추운 알래스카나 캐나다 지역에서 사용한다
연료안 불순물 확인 방법 :
sump drain valve를 이용하여 연료 보충 후 30분 뒤, 드레인 밸브 통해서 물을 배출하고 연료를 샘플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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