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유압 계통]
3. 항공기 정비 작업
라. 유압 계통
1) 주요 부품의 교환 작업 (구술 또는 실작업 평가)
2) 작동유 및 accumulator air 보충 (구술 평가)
▶ 중요 포인트 : 연료 탱크 종류, 연료 누설 시 작업 요령 및 주의사항
1) 주요 부품의 교환 작업 (구술 또는 실작업 평가)
가) 구성품의 장탈착 작업시 안전 주의 사항 준수 여부
나) 작업의 실시요령
2) 작동유 및 accumulator air 보충 (구술 평가)
가) 작동유의 종류 및 취급 요령
나) 작동유의 보충작업
작동유 종류
식물성유: 파랑색, 천연고무 실로 이용 부식성과 산화성 있음
광물성유: 적색, 합성고무 실로 이용, 인화점이 낮아 과열시 화재 위험, 착륙 장치나 완충장치에 사용
합성유: 자주색, 부틸, 테프론 씰 이용. 인화점이 높고 현대 항공기 사용, 독성 존재
작동유 특성 :
작동유는 유압을 전달하는 비압축성 유체로 윤활 작용, 높은 점도지수, 인화점, 화학 안전성, 낮은 점성
유압계통흐름도
레저버 – 펌프 – 필터 – 압력조절기 – 축압기 – 체크밸브 – 압력게이지 – 릴리프밸브 – 셀렉트 밸브 – 엑츄에이터 실린더 – 리턴(오일쿨러 – 필터 – 레저버)
레저버 : 유압저장소 (tank는 소모성, reservoir는 비소모성 유체 보관), 레저버에는 기포 및 공기 유입을 방지하는 배플과 핀이 존재
서지 현상 : 순간적으로 압력이 상승하거나, 진동 발생으로 인한 작동유 요동치는 현상
펌프
EDP : Engine Driven Pump, 엔진의 힘으로 돌아가는 펌프로 기어박스에 장착
EMDP : Electric Motor Driven Pump, 전기적인 힘으로 돌아가는 펌프로 지상, 정비시 사용
ADP : Air Driven Pump, 블리드 에어를 이용하여 압축공기에 의한 회전에너지를 유압으로 바꿔주는 펌프
RAT : Ram Air Turbin, 램에어로 작동되어 전기와 유압을 만들어 사용, 엔진 정지 유압 공압 전압 모두 상실시 최소 조종면 작동 위해 작동
*그라운드에서 유압 펌프 사용시에는 APU 작동시켜 만든 전기로 EMDP 작동시켜 유압 생성
일정용량식 펌프 : 펌프가 1회전 하는 동안 같은 양 이동, 압력 조절기 필요
가변용량식 펌프 : 1회전 하는 동안 이동시킬 수 있는 양이 매번 다름, 케이스 드레인 필요
압력조절기 : 유압을 일정하게 하고 계통의 파손 방지, 지시 압력 규정값보다 높으면 레저버로 리턴
축압기 : 비상 시 유압장치의 제한적인 작동을 위해 가압된 유압 3000psi를 저장하는 공간, 내부
공기 압력은 질소를 사용. 압력 조절기 개폐 빈도를 줄임. 서지 현상 방지 질소가 충격 흡수
체크 밸브 : 작동유를 한 방향으로만 흐르게 , 역류 방지 밸브
유압 퓨즈 : 누설이 발생하면 유압퓨즈의 입구와 출구 압력차가 발생하여 퓨즈 내부 피스톤이 출구로 밀려나면서 작동유 누설을 막아준다.
릴리프 밸브 : 가압 된 유압이 규정한 압력 값보다 높을 시 압력을 펌프 입구로 배출하여 압력 상승을 방지하며 계통의 파손을 방지한다
셀렉트밸브 : 유체의 흐름 방향 결정, 작동 실런더의 운동방향을 결정
엑츄에이터 실린더 : 유압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전환하여 계통을 움직이게 작동하는 것, 작동기 실린더에 의해 유압의 압력이 기계적인 힘을 발생시켜 조종면이나 랜딩 기어 등을 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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