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Aircraft weight, 항공기무게]
3. 항공기 정비 작업
가. 기체 취급
1) 잭업(jack up) 작업 (구술 평가)
▶ 중요 포인트 : 항공기 무게 종류
가) 자중(empty weight), zero fuel weight, payload관계 ★기출빈도 多★
1) 최대 중량 ( Maximum Weight )
A ) 최대 램프 중량 ( Maximum Ramp Weight )
Ground에 주기하는 동안 적재 가능한 무게, = Maximum taxi weight
B ) 최대 이륙 중량 ( Maximum Takeoff Weight )
항공기가 이륙 활추를 시작할 때 허용 가능한 항공기 최대 중량
C ) 최대 착륙 중량 ( Maximum Landing Weight )
항공기가 정상적으로 착륙 할 수 있는 중량
D ) 최대 무연료 중량 ( Maximum Zero Fuel Weight )
연료나 오일을 탑재하지 않은 상태로, 승책&화물을 최대 적재 중량
2 ) 자중 ( Empty Weight )
항공기에 장착되어 동작되는 모든 장비 중량을 포함한 항공기 자체의 중량. 배출 불가능한 잔류연료와 오일 또한 포함
SOW(standard operation weight) : 항공기 표준 운항 자중으로 basic empty weight + operation item
operation item : 승무원, 음식, 서비스 품목, 기내 물품 등
Standard item : 엔진 오일, 발전기 오일, detachable item 등
3 ) 유용하중 ( Useful Load ), 유상하중 ( Pay load )
유용하중 - 자중 포함 안되는 액체, 승객, 조종사, 부조종사, 승무원
유상하중 - 돈으로 싣는 것. ex ) 화물, 승객
4 ) 무부하 중량 ( Tare Weight )
항공기 꼬리날개 쪽이 쳐진 항공기는, 수평 자세 확보를 위하여 Jack으로 lift 시기는데, Jack이 저울 위에 올라갈 경우, Jack은 항공기에 무게가 아니기 때문에 포함 안된다. 이 Jack을 Tare weight라 하며, wheel chock & ground lock pin 도 포함된다
나) 웨잉(weighing)작업 시 준비 및 안전절차
1 ) Flatform scale :
Towing을 통해 항공기를 저울 ( Flatform ) 에 올린 후, 무게와 L/G의 Extension 기재 후, 산정 공식으로 계산하여 무게를 산출한다.
2 ) Loadbell :
Jack-up통한 방식으로, L/G Jacking point, Primary Jacking point, Auxiliary Jacking point 중 하나에 수행한다. ( 잭포인트와 잭 사이에 Loadbell 끼워 넣어서 측정 ) 정확한 무게 측정을 위해, Calibration과 Double-check가 매우 중요한데 보통 2~3회 측정하여 무게의 차이가 0.25% 이내여야한다.
'Study > 항공정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유압 계통 (1) | 2022.02.15 |
---|---|
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주조종장치, 보조조종장치 (0) | 2022.02.14 |
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Station number, Zone number (0) | 2022.02.11 |
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비파괴 검사 (1) | 2022.02.10 |
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비금속재료 (1) | 2022.0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