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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항공정비사

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구조물 수리작업

by 마사루원츄 2022.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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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구조물 수리작업]

2. 기본 작업

가.  판금작업

2) 구조물 수리작업 (구술 또실작업 평가) ★기출빈도 多★

▶ 중요 포인트 :  리벳 선택, 카운터생크와 딤플링 구분

 

가) 스톱홀(stop hole)의 목적, 크기, 위치 선정

Stop hole :

판재의 crack 등이 일어난 경우, 그 균열이 더 이상 전진하지 않도록 균열의 끝 부분에 구멍을 뚫어 균열의 추가적인 진행을 방지. 크기는 약 0.25in ( 재질마다 상이 ), 위치는 crack 지점부터 진행 방향으로 1/16in 떨어진곳

 

Relief Hole :

2개의 굽힘이 작용하는 교차점에서, 안쪽으로 응력이 쏠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또한 crack 발생을 막기 위해 뚫어주는 Hole. 판재 크기에 따라 Hole 크기도 상이

 

Pilot Hole :

보다 정교한 드릴링을 위하여 작은 치수부터 차례대로 뚫는다

 

Lightening Hole :

항공기 무게 경감을 위해 뚫는다. 단, 구멍을 뚫으면 그에 따라 강도도 줄어들기 때문에 강도를 높여주는 Home block 작업을 해준다.

 

나) 리벳 선택(크기, 종류) ★기출빈도 多★

출처 : 항공정비사 표준교재
출처 : 항공정비사 표준교재

 

다) 카운터 성크(counter sunk)와 딤플(dimple)의 사용구분 ★기출빈도 多★

출처 : 항공정비사 표준교재

카운터 싱킹 : 접시머리 리벳 체결을 위해 판재를 접시머리 리벳 머리에 맞게 깎아 주는 작업

판재의 두께가 0.04in 이상일 때 수행

 

출처 : 항공정비사 표준교재

딤플링 : 판재의 두께가 0.04in 이하면, 펀치와 다이로 접시머리 리벳을 눌러 압착. 판재 2개

이상을 겹쳐 하면 안되며, 한 방향으로 딤플링 시 반대 방향으론 금지

1 ) 코인 방식 : 경질 재료에 공압을 이용하여 스퀴즈로 찍어 눌러 만들며, 일반적인 방식

2 ) 레디우스 방식 : 코인 방식 적용이 어려울 때, 연질 재료에 프레스로 찍어 눌러준다.

 

라) 리벳의 배치(ED, pitch) ★기출빈도 多★

출처 : 항공정비사 표준교재
출처 : 항공정비사 표준교재

리벳 지름 : 두꺼운 판재의 3배, 리벳 지름 D = 3T

리벳 길이 : 판재의 총 길이(깊이) + 리벳 지름 1.5배, 리벳길이 L = 총 깊이 G + 1.5 D

벅테일 : 높이 0.5 D, 벅테일 지름 1.5 D

리벳 피치 : 세로길이, 같은 열에 있는 리벳 중심부터 다른 리벳의 중심까지의 거리 3~12 D 이나 6~8D 가 적당

열간 간격 : 가로길이, 다른 열에 있는 리벳 사이의 거리, 4~6 D가 적당하다

연거리 : 판재 모서리부터 리벳 중심까지의 거리로 2~4 D가 적당하다

 

마) 리벳작업 후의 검사

출처 : 항공정비사 표준교재

바) 용접 및 작업 후 검사

용접 : 2개 이상의 금속 or 비금속을 열과 압력 등을 가해 고체 사이에 직접 결합되도록 접합

 

1 ) 융접 : 모재 접합 부분을 용융상태로 가열하여 접합하거나 접합봉을 주입하여 융착시키는 방법

A ) 가스융접 : 아세틸렌과 산소를 이용한 융접 작업

B ) 아크융접 : 용접봉과 모재사이에 전류 ( 직/교류 ) 흘러 넣어 발생되는 아크 열을 이용한 융접

출처 : 항공정비사 표준교재

TIG :

불활성 가스로 용접봉을 녹여 접합하는 방식

 

MIG :

용접봉 자체가 전극봉 역할을 하여, 용접봉을 소모시켜 불활성 가스에미량의 산소를 혼합시켜 사용 → TIG에 비해 빠르고 대량 제작이 용이하나 결함 검사가 어려우며 모재가 부식에 민감하여 수리용으로 부적합

 

2 ) 압점 : 가압 용접 방식, 접합부를 적당한 온도로 가열 또는 냉각하여 기계적 압력을 가해

접합하는 방식

 

3 ) 납땜 ( Soldering ) : 금속보다 낮은 온도에서 녹는 납으로 접합부에 유입시켜 접합 시키는

방식

 

* 아크현상 : 전류가 흐르면, 접속 저항에 의해 과열되어, 금속 증기를 발생시켜 방전되는 현상

(=열이 발생한다에 초점 )

 

* 1차 구조부, 폭발위험성이 있는곳, 알루미늄/마그네슘 등과 같이 용접 온도에 버티지 못하는 재질로 만들어진 곳에는 사용 금지

알루미늄 : 외피의 리벳, 연료탱크, 유류 line 등에 사용

마그네슘 : 부식에 약해 부품을 주물로 만들어 사용

 

출처 : 항공정비사 표준교재
출처 : 항공정비사 표준교재

검사법 : 침투탐상검사/외부결함상태 ( 접촉 불량 등 ) 방사선, 초음파, 자분탐상 검사를 통해 검사

언더 컷 - 용접부 부분 모재가 용접 열에 의해 움푹 패인 형상

오버 랩 - 용접부의 절단면을 지나 모재의 상부까지 용접된 형상+ 변형 및 잔류 응력에 대한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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