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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항공정비사

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리벳의 식별

by 마사루원츄 2022.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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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리벳의 식별]

2. 기본 작업

가.  판금작업

1) 리벳의 식별 (구술 또는 실작업 평가) ★기출빈도 多★

▶ 중요 포인트 :  리벳 종류, 열처리 이유 및 종류

가) 사용목적, 종류, 특성

 

사용 목적 : 판재를 영구적으로 체결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며 솔리드생크, 블라인드, 아이스박스로 나누어 짐

 

출처: 항공정비사 표준교재

리벳의 재질

1100 ( A ) : 알루미늄 리벳

2117T ( AD ) : 알루미늄 두랄루민 리벳 ( 오목점 )

2017T ( D ) : 두랄루민 리벳 ( 볼록점 )

2024T ( DD ) : 초두랄루민 ( 쌍대시)

5056T ( B ) : 알루미늄/마그네슘 합금 리벳 ( 십자가)

7075 : 마그네슘/아연/알루미늄 합금, 압축 응력에 강해 날개 뒷면 사용

 

- 솔리드 생크 리벳 : 두꺼운 판재, 내부 구조물 접합 사용

출처: 항공정비사 표준교재

둥근머리 리벳 ( AN 430 ) : 두꺼운 판재나 강도를 필요로하는 내부 구조물

납작머리 리벳 ( AN 445 ) : 내부 구조물

접시머리 리벳 ( AN 426 - 100도 ) : 공기 저항이 적어 항공기 외피에 사용

브레지어 리벳 ( AN 455 ) : 얇은 외피인 후방 동체나 꼬리 부분에 사용

유니버셜 리벳 ( AN 470 ) : 강도가 강해 외피와 내부 구조물 접합시에 사용

 

- 블라인드 리벳 : 솔리드 생크 리벳이 체결 불가능한 곳에 사용, 1차 구조부, 윤활이 된 곳, 진동이 많은 곳에 사용하면 안 됨

 

체리 리벳 : 전용 공구만 있으면 쉽게 체결이 가능

폭발 리벳 : 리벳 생크에 화약을 넣고 가열된 인두를 리벳 머리에 밀착해 폭발, 화재 위험 있는 곳

사용 금지

리브 너트 : 날개 앞전 제빙 부츠나 기관 방화벽에 사용

고전단 리벳 : 전단 응력 작용하는 곳, 보통 리벳보다 3배 강함

 

나) 열처리 리벳의 종류 및 열처리 이유

- Ice box rivet(열처리 리벳) : 2017, 2024 계열 리벳이 대표적. 재료의 강성 때문에 작업이 어려워 풀림처리를 한 후, 시효경화 지연 위해 냉장고 보관

 

2017 - 1시간 이내 사용 / 2024 - 10~20분 이내 사용

 

Ice box rivet은 열처리를 하지 않은 상태라면 매우 단단하여 연화를 위해 풀림 처리를 하고 급랭시키는데, Ice box에서 꺼내 상온에 노출 시키는 순간 경화되기 시작하여 취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작업이 불가능해져 제한시간을 갖는다. + Ice box는 차가워, 분자의 활동이 둔해져 시효경화가 늦어지게 만들어 줌

 

시효경화 : 열처리 한 합금이, 상온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합금의 강도&경도가 증가하는 성질

 

열처리종류

불림 ( Normallizing ) : 금속을 가열&가공하여 응력제거가 목적

뜨임 ( Tempering ) : 열처리로 인한 응력 제거가 목적

풀림 ( Annealing ) : 변태점 이상으로 가열하여 용광로에서 서냉, 금속의 연화가 목적

담금질 ( Quenching ) : 가열 → 물과 기름 등에서 급랭 시켜 경화시킨다

→ 많이 하면 분자가 빽빽해져 탄성이 감소해 취성이 크게 증가한다, 뜨임처리가 필수

 

※ 금속의 성질

전성 : 물체가 부러짐 없이 넓고 얇은 판으로 퍼지는 성질

강도 : 재료에 하중이 걸린 경우, 재료가 파괴되기까지의 변형저항

경도 : 힘을 가했을 때 물체의 변형에 대한 저항력의 크기

취성 : 잘 깨지는 성질 = 유리

연성 : 뽑힘성, 엿가닥처럼 쭈욱 늘어나는 성질

인성 : 갈라지거나 잘 깨지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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