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항공정비사

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 호스, 튜브작업

by 마사루원츄 2022. 2. 6.
728x90
반응형

[항공정비면장 구술 요약 -호스, 튜브작업]

2. 기본 작업

가.  판금작업

1) 호스, 튜브작업 (구술 또는 실작업 평가

▶ 중요 포인트 :  연결 피팅, 튜브 및 호스 장착 시 주의사항

가) 사이즈 및 용도 구분

* 구분 지름이 1인치 이상 덕트, 지름 1인치 미만 튜브

 

튜브 : 진동과 상대적 움직임이 없는 곳에서 사용. 크기는 바깥지름 측정 1/16in로 표시

 외경은 분수로, 두께는 소수로 표현 ( 바깥쪽면이 피팅하는데 사용되어 외경측정 )

스댕강/내식강 튜브 : 3,000psi 이상 또는 고온부에 사용

튜브의 경우 유체 라인별 색깔이 다름

빨강=연료, 파랑=쿨링, 노랑=오일, 초록=산소, 갈색=화재방지, 회색=디아이싱, 주황=블리드에어

 

 

호스 : 진동이나 계통의 움직임이 많은 곳 사용, 크기는 안지름 측정, 1/16in로 표시

플렉시블 호스 : 움직임이 없는 곳과 움직이는 곳 연결 시 사용, 항공기 배관용 사용

1) 고무 플렉시블 : 연료, 오일, 냉각, 유압계통에 사용, 저압 (250psi), 중압 (3,000psi), 고압 (3,000psi 이상)

2) 테프론 플렉시블 : 고유/압 작동 조건에 맞게 설계된 호스, 강도를 높이고 보호를 위해 Stainless wire로 감싸져 있다

* 안지름을 측정하는 이유는 유체가 압력 받으면 팽창하기 때문

* 테프론등으로 더 감겨있어 외경이 같은 호스라도 다름

 

* MIL-H 8794 Size 6 - 2/89 - mig symbol

군용, 유압, 저압 ( 고압은 8788 ), 6/16in 이내, 생산분기 및 연도, 제작자

 

나) 손상검사 방법

각각의 점검 주기에 따라 기능저하 등 상태점검 실시. 누출, 균열, 유연성의 약해짐, 보강층의

분리등이 나타나면 교체 실시

 

다) 연결 피팅(fitting, union)의 종류 및 특성

연결 피팅 : 튜브/호스를 연결해주는 부품, 피팅과 튜브는 같은 재질 사용, 접착면에 접착제 사용금지

1 ) AN 플레이트 피팅 : 지름이 3/4in 이하인 튜브에 사용, 슬리브와 너트로 구성된다. 싱글과 더블 방식 중 더블은 고압에 사용하며, 플레어의 파손 or 연결부 누설을 방지

2 ) MS 플레어리스피팅 : 심한 진동이 있는 곳 + 3,000psi 고유압계통에 사용

3 ) 스웨이징 : 정비가 빈번하지 않은 곳, 영구적 체결하는 유압게통에 사용, 티타늄 or 내식강

 

라) 장착 시 주의사항

 

튜브 장착시 주의 사항 및 검사 방법

최소 굽힘을 주고, 최소한 한곳에 굽힘을 주어 진동과 팽창에 의한 응력 흡수

수리or교환 시 같은 재질과 크기, 장착 전 압력테스트로 정상범위의 2~3배까지 견디는지 시험

1) 약간의 찍힘, 긁힘 등이 존재하면 판 두께의 10%가 넘지 않거나 인장 응력 안 받으면 ok, 넘는다면 교체

2) 플레어 작업 시, 플레어에 균열, 크랙, 덴트 있다면 무조건 교체

3) 굽힘이나 인장을 받는 곳을 제외하면, 튜브는 지름의 20% 이하로 움푹 들어가거나

찌그러진 것은 수리하여 사용이 가능( 총알같은걸 통과시켜 펴준다 - bullet )

 

호스 장착시 주의 사항 및 검사 방법

1) 호스가 꼬이지 않게 장착

2) 열 팽창 / 진동을 고려해 5~8% 여유를 두고 설치

3) 고온을 대비해 열차단판을 설치

4) 진동 대비 60cm 간격으로 클램프를 설치

5) 서로 접촉하지 않게 설치

6) Leak에 대비해, 전선 아래에 설치

728x90
반응형

댓글